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우주] UAE,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첫 달 탐사 로버 라쉬드 발사 일정 공개!

둘라 2022. 10. 13. 02:58
728x90
반응형

 

두바이 왕세자 셰이크 함단 빈 무함마드 알막툼은 무함마드 빈 라쉬드 우주센터에서 건조 중인 UAE의 첫 달 탐사 로버 라쉬드가 발사에 필요한 모든 테스트를 통과했다며, 이를 위해 헌신한 엔지니어팀에 감사를 표하는 트윗을 날리며 발사가 임박했음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쉬드 알막툼은 역사적인 UAE 첫 화성 탐사선 아말의 성공적인 발사 후 두어달 뒤인 2020년 9월 29일, 달 탐사 로버 라쉬드 프로젝트를 공식 발표했었습니다. 

달 탐사 로버 라쉬드

 

 

달 탐사 로버 라쉬드 프로젝트는 화성 탐사선 아말의 성공적인 발사에 힘입어 발표된 UAE의 두번째 우주탐사 프로젝트입니다. 아랍세계에선 최초로 우주 진출을 선언한 UAE의 첫 우주 탐사선 아말은 예정대로 2021년 2월 9일 화성 궤도에 무사히 안착하여 탐사미션을 수행하고 있죠. 아랍권을 대표한다는 염원을 담아 아랍어로 "희망"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아말을 화성 탐사선의 이름으로 명명한데 이어, 셰이크 무함마드는 달의 지표면을 탐사할 첫 달 탐사 로버의 이름으로 자신의 아버지 이름인 라쉬드로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달 탐사 로버 라쉬드는 2020년 9월 프로젝트 발표 당시 2024년 발사 예정이라고 발표했지만, 이듬해인 2021년 4월에는 프로젝트 일정이 대폭 단축되어 2022년 4분기로 앞당겨질 것이라고 수정하였으며, 4달 뒤인 2021년 8월에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착륙 후보지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여러 후보지 중 최우선 착륙 후보지는 달의 앞면 북동부 (37.56° N, 30.8° E)에 위치한 지름 424.76km2의 지역으로 달 표면을 탐사한 국가들이 아직 탐사하지 않은 미지의 지역인 Lacus Somniorum (꿈의 호수) 

 

스페이스X 팔콘 9

 

최종 테스트를 통과한 달 탐사 로버 라쉬드는 11월 9일에서 15일로 예정된 발사일을 앞두고 곧 발사지인 미국 플로리다로 보내지게 됩니다. 달 탐사 로버 라쉬드는 케네디 우주센터가 있는 플로리다의 케이프 커내버럴 (Cape Canaveral)에서 발사체 스페이스X의 팔콘 9에 실려 우주로 발사되어 3개월 간의 여정을 거친 후 하쿠토-R과 함께 달 표면에 착륙하여 달표면 탐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라쉬드를 달 표면에 내려놓을 달 착륙선 하쿠토-R

 

발사 예정 일정은 UAE 언론을 통해 지난달 공개된 바 있으며, 라쉬드를 달 표면에 내려놓을 달 착륙선 하쿠토-R (M1)을 만들고 있는 일본의 iSPACE도 이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착륙선 하쿠토-R은 현재 독일의 IABG mbH 우주센터에서 최종 기능 테스트를 통과한 후 발사지로 보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SPACE사의 첫 달 착륙선인 하쿠토-R은 도쿄 니혼바시에 있는 하쿠토-R 미션 컨트롤 센터에서, 라쉬드는 두바이에 있는 무함마드 빈 라쉬드 우주 센터에서 컨트롤하게 됩니다.

 

아랍세계 최초의 달 탐사 로버 라쉬드의 발사를 앞두고 있는 UAE는 일찌감치 라쉬드 2호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라쉬드 2호는 2026년 중국에서 발사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