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의 히드로 국제공항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두바이 국제공항 (DXB)은 무수히 많은 이용객만큼이나 출입국 심사대를 통과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출입국심사를 담당하는 UAE 직원들의 업무속도를 감안하면 한꺼번에 몰리는 시간대엔 그야말로 오래 기다리는 것이 예사입니다. 오죽하면 퍼스트 클래스와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들에겐 패스트 트랙이라는 별도의 패스를 제공하여 전용 게이트를 통과하게 할 정도니까 말이죠.


두바이 국제공항에서 자동출입국심사대인 E-Gate가 등장한 것은 2010년대 초반이었지만, 절대 다수의 이용객인 외국인 거주자나 방문객들에게 그 활용도는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E-Gate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천국제공항의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할 때처럼 여권을 별도로 등록하거나, 아니면 에미레이츠 항공의 마일리지 카드인 스카이워드 카드, 혹은 E-Gate 전용카드를 별도로 신청해서 발급받아 이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어쩌다 오는 방문객이나 출국횟수가 많지 않은 거주자들에겐 별도로 신청하는 과정 자체가 번거로우니 말이죠.


하지만 이용객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신속하고 쾌적한 출입국심사를 위한 E-Gate의 사용을 쉽게 늘릴 수 있는 방안이 지난 7월 도입되었습니다. 


제3터미널 도착 출국심사대에서부터 적용된 새로운 방안은 합법적인 에미레이츠ID를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 거주자들에 한해 별도로 신청하거나 추가비용을 내지 않고도 에미레이츠ID만으로 E-Gate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시작은 당초 제3터미널 도착 출국심사대부터지만 두바이 국제공항 내 모든 터미날에 확대적용할 것이라던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되었는지 최근 제1터미널을 통해 휴가를 다녀오면서 E-Gate를 실제로 이용하여 출입국심사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자동출입국심사대보다 심사대 간 간격이 좁아 조금 답답해 보이기는 합니다만... 두바이 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입국과정에서 접한 E-Gate는 인천국제공항의 자동출입국심사대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1. E-Gate의 카드 리더기 (심사대 기기의 모서리 검은 부분)에 에미레이츠ID를 1초 정도 올려놓거나 밑에 꼽을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꼽아서 에미레이츠 ID를 인식시킨다.

2. 심사대가 에미레이츠ID를 인식하면 녹색불이 켜지면서 첫번째 게이트가 열린다.

3. 첫번째 게이트를 통과하면 오른쪽 두번째 손가락의 지문을 인식시킨다. 두 번 정도 인식대에 손가락을 대어 인식이 완료되면 녹색불이 켜지고 두번째 게이트가 열리면서 출입국 심사 절차가 마무리된다.



가끔 카드 리더기가 제대로 거주증을 인식하지 못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보기는 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경우 20~30초면 심사대를 통과할 수 있더군요. 인천국제공항 자동출입국심사대와 마찬가지로 신속하게 출입국 심사절차가 마무리되기에 E-Gate를 거쳐서 입국하면 기내 수화물로 붙였던 짐이 나오는 시간보다 먼저 가서 짐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따로 붙인 기내 수화물이 없다면 공항에서 시간 끌 필요없이 바로 나갈 수도 있습니다.



에미레이츠ID를 사용한 E-Gate 이용에 있어 별도의 등록 과정이나 절차가 필요없는 이유는 에미레이츠ID 자체에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각종 정보가 들어있는 카드칩이 내장되어 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이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열손가락의 지문은 물론 손바닥까지 전부 스캔해놨기에 별도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그 정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자] 사우디와 사뭇 달랐던, 그리고 나름 오래 걸렸던 UAE 거주증 발급기! 참조. 에미레이츠ID 번호의 의미가 궁금하신 분들은 [비자] UAE 거주증, 15자리 숫자로 구성된 에미레이츠 아이디 번호의 의미는? 참조)


두바이 국제공항의 출입국 절차가 번거롭다고 생각하시는 UAE 거주자들은 공항에 갈 때 에미레이츠ID를 지참하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중동 아랍_에미리트_연합 | 두바이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아랍지역 전문 블로거 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