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동여행정보/항공

[항공] 제니퍼 애니스턴과 니콜 키드먼의 UAE 항공사 광고를 압도적으로 눌러버린 재치있는 터키항공 광고!

둘라 2016. 3. 26. 11:24
728x90
반응형



UAE 국적으로 같으면서도 다른 토후국인 아부다비와 두바이의 국적기이면서도 뜨거운 경쟁관계에 있는 에티하드와 에미레이츠는 지난해 3월과 10월 유명 헐리웃 스타인 니콜 키드먼과 제니퍼 애니스턴을 모델로 한 광고를 나란히 선보인 바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일등석 좌석을 보유하고 있는 에티하드는 우아한 매력을 지닌 모델인 니콜 키드먼의 이미지를 결합시켜 럭셔리함을 강조하는 이미지 광고를, 에미레이츠는 로코물의 여왕이었던 제니퍼 애니스턴의 특기를 잘 살려 자신들에게 적대적으로만 대하는 미국 항공사들을 재치있게 돌려까는 광고로 에티하드의 광고보다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항공] 니콜 키드먼과 제니퍼 애니스턴을 각각 앞세운 에티하드와 에미레이트 첫 TV광고 맞대결의 승자는? 참조)


하지만 이 두 광고에 대한 관심이 시들해질 무렵인 지난 1월 25일 터키 항공은 3월 개봉 예정인 헐리웃 영화 "배트맨v슈퍼맨: 저스티스 리그의 시작"과 공식 항공사 파트너가 된 것을 자랑스러워한다며 특별 홍보 트레일러를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일반 트레일러와 다를 바 없어 사람들의 주목을 많이 받지 못한 이 영상의 후반부엔 의미심장한 두 개의 해시태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주 후인 2월 7일, 터키 항공은 앞서 공개했던 의미심장한 해시태그의 의미가 담긴 두 편의 홍보영상을 소개했고, 영화 자체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공개한지 한달 반만에 두 편 모두 2천만뷰 이상을 상회하는 대박을 쳤습니다. 공개된지 1년이 갓 넘은 니콜 키드먼의 에티하드 광고가 5백만 뷰를 살짝 넘었고, 5개월 된 제니퍼 애니스톤의 에미레이츠 광고가 6백만뷰에 살짝 못 미치는 것과 비교하면 그야말로 압도적인 홍보효과를 누린 셈이죠. 전 배경 사진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배트맨v슈퍼맨이 상영 중인 에미레이츠몰 내 복스 시네마 아이맥스 레이저 상영관에서 처음 봤지만요.




1. #flytogotham vs #flytometropolis

영화 배트맨v슈퍼맨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동시에 공개된 두 편의 광고는 일반적인 신규 취항노선 광고형식을 빌려 터키항공의 새로운 목적지 두 곳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건 당연 목적지.


첫 번째 광고는 브루스 웨인이 모델로 등장하는 #flytogotham, 브루스 웨인을 통해 영화 속 배경이 되는 고담시를 소개하고 있고,




두번째 광고는 렉스 루터가 모델로 등장하는 #flytometropolis, 렉스 루터를 통해 영화 속 배경이 되는 메트로폴리스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2. 걸프지역 3개 항공사의 대항마로 급부상한 터키항공의 저력

1933년 창설되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터키항공은 2003년부터 2015년까지 12년간 총매출 및 수익이 10배 이상으로 뛰어오르며 세계 항공시장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여러가지 의미로 튀고 있는 걸프지역 3개 항공사 (에티하드, 에미레이츠, 카타르항공)에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대항마로써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산유국인 국가로부터의 막대한 보조금이 급성장의 비결이라며 비난만 할 뿐 이들과 경쟁조차 하지 못하는 걸프지역 3개 항공사와 달리 터키항공의 급성장엔 이들 항공사와는 다르며,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든든한 수익원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라이벌로 부상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터키의 관문이기도 한 이스탄불 내 공항의 수용능력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한계이고, 최근 터키에서 잇달아 일어나고 있는 테러가 변수가 될 수 있겠지만요.


1) 약 8천만명에 달하는 인구와 이스탄불에만 두 개의 국제공항을 비롯하여 넓은 국토 전역에 세워져 있는 약 60여개에 달하는 국내 공항에서 발생하는 국내선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다, (걸프지역 3개국은 거주민 수도 상대적으로 적지만, 육로로 커버가 되는 작은 영토로 인해 국내선 시장이 전혀 없지는 않으나 대세에 기여할 수준은 아니니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2) 상대적으로 낮은 항공임으로 전세계를 연결하는데다, 운영면에서도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고, (럭셔리함을 추구하는 에미레이츠와 에티하드, 실용적인 고급화를 추구하는 카타르 항공의 성향상 항공임 자체가 비교적 높게 설정되어 있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내실을 다지기엔 아직 취항하지 못한 신규 시장 개척이라는 성장에 대한 욕구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3)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데다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지라는 특성을 적절히 살려 전세계 약 287여개 공항으로 취항하는 네트워크가 마련되어 있다 (상대적으로 신흥 강자인 에미레이츠는 164여개 공항, 카타르항공은 151여개 공항, 에티하드는 약 90여개 공항에 취항 중이며 다양한 노선 개발을 통한 신규 취항지를 점점 늘려가고 있다. 에미레이츠와 카타르 항공이 경쟁하고 있는 세계 최장거리 직항 노선 취항 개발이 그 예.)

** 출처: ANALYSIS: Turkish Airlines – A New Rival to Gulf Carriers (Airways News)



영화에서는 앞서 소개해드린 홍보영상을 통해 중요한 장면에서 대놓고 PPL까지 선보였으니, 터키항공은 배트맨v슈퍼맨 영화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가 될 것 같군요! 아울러 비교할수 없게 대박을 친 홍보효과에 자극 받은 걸프지역 3개 항공사들이 어떤 광고를 들고나올지도 살짝 궁금해지는데....

728x90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 터키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