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카타르

[정치] 타밈 카타르 국왕, 이복동생 압둘라를 부국왕에 지명!

둘라 2014. 11. 12. 11:33
728x90
반응형

(나이들어 보여도 실제로는 88년생;;;)



2013년 6월부터 카타르를 통치하고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를 방문한 타밈 빈 하마드 알 싸니 국왕은 화요일 자신의 이복동생인 셰이크 압둘라 빈 하마드 알 싸니를 부국왕 (Deputy Emir of the State of Qatar)으로 임명한다는 칙령 (No.4 of 2014)를 발표했다고 카타르 관영통신 QNA가 보도했습니다.


올해 26세 (1988년 2월 9일생)인 셰이크 압둘라 빈 하마드 알 싸니는 하마드 빈 칼리파 알 싸니 전국왕의 일곱번째 아들이자 세번째 부인인 셰이카 누라 빈트 칼리드 알 싸니와의 사이에서 낳은 4남 5녀 중 둘째 아들로 미국 조지타운대학에서 국제정치학 학사를 취득하였습니다.


그는 2011년부터 왕실 내각 (Royal cabinet)의 수장을 맡고 있으며 2013년 7월 셰이크 하마드 빈 자심 알 싸니 총재를 해임하고 자신이 총재를 맡은 타밈 국왕에 의해 추정자산규모 1천억~2천억 달러를 보유하고 유럽에 이어 중국에 이르기까지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카타르의 국부펀드 카타르 투자청 (Qatar Investment Authority/ QIA)의 부총재로 임영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4월부터는 타밈 국왕의 칙령에 따라 타밈 국왕이 해외 방문 등으로 부재시 그를 대행해왔었습니다.


그 외에도 그는 조용형이 지난 4년간 활약했고 이번 시즌에는 김경중이 뛰고 있는 카타르의 명문 스포츠 클럽인 알라이얀 구단 이사회 의장을 지난 2008년부터 맡고 있습니다.


타밈 국왕은 2013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카타르를 통치한 이래 아직 왕세자나 왕세제 등의 공식적인 후계자를 지명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34세의 그는 후계자를 내세우기엔 아직 젊은데다 아버지처럼 부자 상속으로 왕세자를 임명하기엔 2008년생인 그의 장남 하마드는 겨우 8살에 불과하니까요. 비록 왕세제 (Crown Prince)는 아니지만, 현 상황에서 부국왕에 지명된 셰이크 압둘라가 지난 6개월간처럼 국왕 부재시 임시 대행이 아닌 공식적인 서열 2위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참조: "Qatari emir appoints brother as full-time deputy" (World Bullentin), "Qatar ruler names half-brother as deputy emir" (Al Arabiya)

  "عبد الله بن حمد آل ثاني" (Wikipedia)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