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비자] 2022년 9월부터 바뀌는 UAE 입국 및 거주비자 제도를 알아보자!

둘라 2022. 4. 20. 01:51
728x90
반응형
다운타운 두바이 일대 풍경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쉬드 알막툼 총리가 이끄는 UAE 내각은 18일 외국인의 입국 및 거주에 관한 연방법률의 "집행 규정 (Executive Regulations)" 개정안을 최종 승인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개정안은 외국인들의 방문 및 장기거주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책을 포함해 최근 몇 년 사이 도입된 골든 비자 시스템부터 일반 외국인 관광객용 비자에 이르는 전반적인 비자 시스템을 재정비한 것입니다. 여권 내 거주비자증을 없애고 이를 에미레이츠 아이디로 대체한지 일주일 만에 나온 UAE 내각의 이번 발표는 수년 동안 UAE의 이민 정책에 있어 가장 큰 변화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는 모든 비자에 해당되지는 않아 스폰서 제도를 완전 철폐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고용주나 스폰서가 필요없는 비자를 대폭 늘리고, 신청 조건도 많이 완화시켰거든요.


주관 부처인 UAE 연방 주민등록 세관 항만보안청 (Federal Authority for Identity, Citizenship, Customs and Port Security/ ICP)은 내각 발표 다음날인 19일 이 새로운 비자 제도가 9월부터 발효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9월부터 시행되는 UAE의 새로운 비자 제도는 어떻게 달라지게 될까요?

이번 개편에 따라 UAE의 비자는 크게 골든 레지던스 (10년 비자), 일반 거주 허가 (최대 5년 비자), 입국 비자 (비거주 방문자용 비자)로 나누어집니다.


세부 사항을 소개하기에 앞서 UAE 정부가 규정하고 있는 직업 분류 체계를 정리해 봅니다.
UAE 인적자원 및 에미라티제이션부 (Ministry of Human Resources and Emiratisation (“MOHRE”))는 2010년대 중후반 거주비자를 발급하기 위한 직함 (Job Title)을 기존의 3천여개에서 726개로 대폭 조정하고, 72개의 직함에 직함별 코드를 부여한 후 9개의 직군 레벨과 5개의 스킬 레벨로 분류화했습니다.

9개 직군 레벨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직군 갯수 레벨 직군 갯수
1 Managers 87 2 Specialists 167
3 Technicians and professional assistants 121 4 Desk support staff 40
5 Service and sales workers 65 6 Skilled workers in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17
7 Craftsmen and handicrafts workers 111 8 Machine operators, stations and
assembly workers
63
9 Simple Jobs 55      

* 직군별 직함의 갯수는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모든 직함에는 해당 직함으로 거주비자를 받기 위해 필요한 1에서 5까지의 스킬 레벨이 배정되어 있는데, 이 스킬 레벨은 신청자의 학력 수준을 의미합니다.

  레벨 1 레벨 2 레벨 3 레벨 4 레벨 5
최소 조건 대졸자 (Bachelor) 전문대 (Diploma) 고졸 (High School) 없음 없음
공증 여부 필요 필요 필요 불필요 불필요
최저 급여 12,000디르함 7,000디르함 5,000디르함 없음 없음

UAE 정부가 규정한 구체적인 직함 및 필수 스킬 레벨이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

이를 미리 설명드리는 이유는 신설된 비자 취득 조건에 이 분류가 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1. 골든 레지던스 (Golden Residence)

이는 이미 시행 중인 골든 비자를 재정의한 것으로 시행 당시에는 조건에 따라 10년 비자 및 5년 비자로 나뉘었지만, 이번 개편과 더불어 10년 비자로 단일화 되었습니다. 다른 비자에는 없는 무제한 외국 체류 (코로나19로 인한 거국적인 입국 제한이 걸리지 않는 한 6개월 이상 외국 체류시 거주비자 취소) 및 나이에 상관없이 가족 스폰서 허용 (이번에 늘어난 일반 거주비자의 가족 스폰서 연령 제한은 만 25세)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골든 레지던스 발급 대상자에는 기존의 골든 비자 발급 대상자와 비슷하지만,

이번 개편과 함께 신청조건을 대폭 완화시킨 부분이 있습니다. 이웃 나라에 비해 터무니 없게 조건이 높았던 부동산 투자자 대상 골든 비자.

골든 비자 발표 당시에는 부동산 (최대 60%) 포함 1천만 디르함 (약 30억원) 투자시 10년, 5백만 디르함 (약 15억원) 투자시 5년 비자를 발급받도록 했지만, 80만 리얄만 투자하면 아예 영주권을 주는 사우디나 1백만 달러 이상 투자해도 영주권을 주는 카타르에 비해 장벽이 너무 드높았죠. 무엇보다 투자금 전액은 대출 없이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말이죠.

이번 개편에 따라 신청 하한선이 2백만 디르함으로 대폭 낮춰졌으며, 지정된 UAE 은행에서 대출을 끼고 구입해도 골든 레지던스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한 방에 2백만 디르함 이상의 집을 구매하지 않아도, 공인된 UAE 부동산 회사를 통해 여러채의 집을 구매해도 취득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췄습니다.

전문직 등이 아니어서 요구되는 특정 조건을 충족시키기 어려운 직장인 외노자의 경우 직군 레벨 1~2에 해당하는 직함 중 대졸자이면서 월 3만 디르함 이상을 받을 경우 골든 레지던스 신청자격이 부여됩니다.


2. 일반 거주 허가 (Residency Permits)

지금까지 공공부문 일 일부 민간부문 외노자에게 3년, 일반 민간부문 외노자에게 2년짜리 거주비자를 발급해 왔지만, 9월 이후로는 3년짜리 비자가 없어지는 대신 일반 거주 허가가 5년짜리 그린 레지던스와 2년짜리 일반 거주비자로 세분화 됩니다.

이번에 신설된 5년짜리 그린 레지던스는 장기 거주비자 신청 자격이 없었던 직군 레벨 1~3에 속하는 직함 중 대졸자이면서 월 15,000디르함 이상을 받는 외노자와 프리랜서, 자가 고용자들을 위한 것으로 골든 레지던스처럼 스폰서나 고용주가 없어도 신청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아울러 퇴직 등의 이유로 거주비자가 캔슬되거나 만료되더라도 UAE 내에서 이직할 수 있도록 최대 6개월까지 머무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일반 거주비자는 기존과 그대로 비자 신청시 스폰서나 고용주가 필요합니다.

두바이에서 시작되었던 5년 은퇴 비자와 코로나19 발병기에 도입했던 리모트 근무 비자 등이 스폰서 없이 신청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번 개편으로 개선된 것은 가족 비자입니다.

지금까지는 자녀, 특히 아들이 만 18세가 지난 후 UAE에 거주하려면 UAE 대학에 진학하여 부모의 스폰서 자격을 3년 연장하지 않는 한 취업 등을 통해 다른 스폰서를 찾아야 했지만, 앞으로는 만 25세까지 부모가 스폰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미혼인 딸과 장애 자녀가 있을 경우엔 나이에 상관없이 본인이 직접 스폰서를 맡을 수 있게 됩니다.


3. 입국 비자

여행 시 공항에서 도착비자를 받아 90일의 체류 기간이 허용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겐 별 상관이 없겠지만, 이번 개편에 따라 일반 관광객들의 기본 체류기간이 30일에서 60일로 늘어났으며, 별도의 초청자 없이도 5년 복수 관광 비자를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개편을 통해 해외에서 오는 구직자들을 위한 구직 비자가 새로 신설되었습니다. 스킬 레벨 1~3에 해당되는 구직자와 세계 500대 대학을 막 졸업한 사람들이 대상으로 학사 (Bachelor) 혹은 동등한 학위가 있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