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생활] 유효기간 만료일이 다 되었는데도 갱신진행 중인 거주증이 오지 않았을 때 유용한 ICA 앱!

둘라 2021. 5. 27. 03:22
728x90
반응형

UAE 체류하는 거주자에게 가장 중요한 서류는 아무래도 에미레이츠 아이디라 불리우는 거주증입니다. 지금은 골든 비자, 은퇴 비자라는 명목으로 5년, 혹은 10년마다 갱신해야 하는 장기 비자, 아예 이마저도 필요없는 시민권도 최근 공개했지만, 일반적인 대부분의 거주자들에게는 UAE 내 체류기간이 길어질수록 2년 (민간 기업 근무 시), 혹은 3년 (공공 부문 근무 시) 마다 한 번씩 되풀이되는 의무행사이기도 하죠.

 

자신이 갖고 있는 에미레이츠 아이디의 만료일이 다가오고 있음을 실감하게 만들어주는 곳들은 바로 거주자가 이용하고 있는 이동통신사와 금융기관입니다. 은행도 당연하게 그렇지만 이동통신사들도 대포폰 방지를 막기 위해 심카드를 발급받는 사람의 거주증, 혹은 여권을 의무적으로 등록시키도록 법이 개정되었기에 에미레이츠 아이디의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한 달 전쯤부터 이동통신사와 금융권으로부터 어김없이 "당신의 SIM카드와 연동된, 혹은 계좌와 연동된 에미레이츠 아이디가 언제 만료될 예정이니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기 위해서는 갱신된 에미레이츠 아이디를 업데이트해달라"는 통지를 이메일과 문자메시지를 통해 받게 되니까요. 

 

문자메시지야 장문일수록 가독성이 떨어지고 제약이 있어서 링크로 대체하지만, 메일로 안내메일이 올 경우에는 만약 갱신된 에미레이츠 아이디 정보가 업데이트되지 않을 경우 이용자가 받게 될 불이익에 대한 친절한 안내와 함께 말이죠....

 

거주비자와 에미레이츠 아이디가 만료 전에 여유있게 갱신되어 내 손에 들어와 자신의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절차가 지연되어 거주증이 정확하게 언제 나한테 배송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현재 사용 중인 거주증의 만료일이 오늘내일 앞으로 닥쳐오면 거주자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문제가 꼬여서 불이익을 받게되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는데다, 이걸 풀러 다니는 것도 일이 될 수 있으니까요. 전화 발신이 안된다던지, 돈을 사용하는데 문제들이 터진다던지... (이 문제로 알아봤던 지인에 따르면 에티살라트의 경우 두 달간의 유예기간을 주는데 첫 달은 발신이 정지되고, 두번째 달은 수신이 정지된 후 번호를 끊어버린다고 하더군요;;;)

 

만약, 정상적으로 비자 및 에미레이츠 아이디 갱신이 진행 중인건 확실히 알겠는데 갱신된 거주증이 내 손에 들어오지 않은 것 뿐이라면, 이 앱을 사용해서 거주비자와 거주증의 갱신여부 확인은 물론, 이 앱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사본을 다운받아 이동통신사와 금융권에 거주증 정보 업데이트용으로 제출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를 관장하고 있는 UAE 연방 주민등록청(Federal Authority For Identity and Citizenship)의 공식 앱인 ICA UAE Smart 앱을 통해서 말이죠!

 

ICA UAE Smart 앱은 에미레이츠 아이디 갱신과 이에 관련된 개인 정보 변경,  골든 비자 등 다양한 민원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모바일 앱입니다.

 

이미 회원에 가입한 경우라면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굳이 회원가입을 따로하지 않았더라도 UAE PASS에 등록했으면, UAE PASS로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볼 수 있는 상당수의 민원업무는 일반 외국인 거주자들에게는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상당수의 민원업무는 자신의 스폰서, 혹은 특정 조건을 충족시키는 외국인 거주자들만이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처럼 갱신된 에미레이츠 아이디와 거주비자가 필요할 경우에는 무엇보다 귀중한 앱이 되는데, 이 앱을 이용해 바로 두 중요 신분증의 디지털 사본을 다운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갱신된 거주증이나 거주비자가 붙은 여권 실물이 나에게 직접 전달되기 며칠 전이라도 갱신절차가 정상적으로 마무리되었을 경우에는 내무부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 디지털 사본을 확인할 수 있니까요. 

 

어??? 내 에미레이츠 아이디가 이미 갱신됐네? 그럼 디지털 사본을 다운받아 이동통신사와 은행에 등록시키자!

 

아울러 앱을 통해 보여지는 프로필 사진을 보면 거주증 갱신 신청시 제출한 증명사진이 거주비자 사진으로 사용되었는지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미레이츠 아이디에 붙은 증명사진은 처음 발급받았을 때 사용된 사진이 그대로 사용되지만, 거주비자에는 갱신 신청시 함께 제출한 사진으로 업데이트 되거든요. 그리고 그 사진은 차량등록 갱신과 과태료 납부시 이용하는 내무부 앱 (MOI UAE)의 프로필 사진으로도 업데이트 됩니다.

 

Favourite Services에 있는 Emirates ID 메뉴를 통해서는 거주증 사본 (앞뒷면)을, Residency 메뉴를 통해서는 거주비자 사본을 확인하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에미레이츠 아이디 메뉴를 클릭하면 자신의 번호와 연동된 구성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건 전 UAE에 가족없이 혼자사는 사람이라는 거죠. 아무튼 자신의 이름을 클릭합니다.

자신의 이름을 클릭하면 자신의 국적 및 에미레이츠 아이디 번호와 함께 디지털 사본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에미레이츠 아이디의 앞면만 보이지만, 우측 상단의 회전 표시를 누르면

 

자연스레 뒷면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통사나 금융권에 제출해야 하는데 우측 상단의 반투명 버튼이 눈에 거슬리죠?

 

그럼 하단 메뉴에 있는 PDF로 다운받기를 선택해 PDF 파일을 다운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EID_.pdf라는 이름으로 다운받게 되는 파일에는 두 페이지에 걸쳐 에미레이츠 아이디의 앞면과 뒷면의 고화질 이미지가 담겨 있습니다.

덤으로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일반화 된 QR코드 버전의 사본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간혹 특정 회사에 따라서는 갱신된 거주비자 사본 제출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거주비자 사본이 필요한 경우 Residency 메뉴를 선택하면 디지털 사본을 볼 수 있으며, 디지털 사본 밑에 서브 메뉴가 함께 표기되는 에미레이츠 아이디와 달리 거주비자는 우측에 보이는 Start Service를 눌러야만 

 

에미레이츠 아이디 메뉴와 똑같은 서브 메뉴가 팝업 형태로 뜨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PDF로 다운받기를 선택하면 VISA_(자신의 Unified Number).pdf라는 이름으로 거주비자의 고화질 디지털 사본을 다운받을 수 있기에 이를 제출하면 됩니다.

거주자 개인의 정보 (거주증에 연동된 여권, 비자 외 핸드폰 번호와 이메일, 지문, 차량보험 등)가 ICA, 내무부, UAE PASS, 두바이 경찰 등 관련 정부기관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할 때마다 섬뜻할 때도 있습니다만, 아쉬울 때는 이런 정보들이 정부 시스템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어서 도움을 받을 때가 있기에 일장일단이 있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