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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여행정보/항공&공항

[QR] 카타르 항공, 에어버스로부터 첫 A350XWB 공식 인수!

둘라 2014. 12. 23.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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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항공과 에어버스사는 에어버스사의 본사가 있는 톨루즈의 에어버스 딜리버리 센터에서 카타르 항공과 에어버스사, 그리고 롤스 로이스 항공 사업부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기자회견을 갖고 에어버스사의 신형 여객기 A350XWB의 공식 인수식을 가졌습니다. 이는 A350XWB의 첫 구매자인 카타르 항공이 에어버스에 발주한 80대의 A350XWB 기종 중 첫 물량이자, 세계 최초 인수 물량이기도 합니다. 카타르 항공의 A350XWB 인수는 당초 13일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막판에 일정을 변경한 바 있습니다. 인수 일정 변경에 대해 아크바르 알바키르 카타르 항공 CEO는 공급 업체 중 한 곳의 문제였을 뿐 에어버스의 문제는 아니었다고 기자회견에서 설명했습니다.





에어버스사의 A350XWB (A350-900)은 에어버스사가 2007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120~150억달러를 투자하여 만든 신형 여객기로 고도의 혼합소재를 사용한 경량화를 실현하여 낮은 연료 연소율을 통해 드림라이너 대비 연료 효율 25%이 높으며, 쉬운 정비유지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장거리 여객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보잉사의 B777과 B787 드림라이너를 경쟁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에어버스사는 지난 11월말까지 카타르 항공의 80대를 포함한 778대의 물량을 수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1년 10월 26일 전일본공수 (ANA)를 통해 공식 운항을 시작한 보잉사의 드림라이너는 지금까지 누계 1,055대의 주문을 받았다고 하네요.





카타르 항공의 A350XWB는 현재 투입 중인 A330-300을 대체하여 1월 15일부터 도하-프랑크푸르트 직항 노선(QR067/QR068)을 통해 첫 운항을 시작하게 되며, 2월경 투입될 예정으로 알려진 다음 노선의 목적지는 미국이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 또다른 도하-프랑크푸르트 직항 노선 (QR069/QR070)은 보잉사의 드림라이너가 운항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카타르 항공이 발주한 80대의 A350 중 43대는 A350-900, 37대는 파생 기종으로 A350-1000으로 발주했으며, A350-1000은 2017년경부터 인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A350XWB는 최대 315석을 둘 수 있으며, 퍼스트 클래스가 없는 2클래스 기종으로 1-2-1 배열이 된 36석의 비즈니스석과 3-3-3 배열이 된 247석의 이코노미석 등 총 283석의 좌석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타르 항공은 고급화에 치중하고 있는 에미레이트 항공 및 에티하드 항공과 달리 지난해 이미 A380 등 최소한의 기종을 제외한 나머지 기종에는 단계적으로 퍼스트 클래스를 없앤 2클래스 기종으로 대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 A350XWB > 비즈니스석










< A350XWB 이코노미석 >





한편, 이번 달 초 에어버스사의 재무 담당자가 A380의 전망에 대해 상대적으로 비싼 생산비용에 비해 발주처가 많지 않아 2018년에 기종 업그레이드나 "단종"을 결정하게 될 것 같다고 언급하여 A380 덕후이자 최대 구매처이며, A380의 기종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요청해오고 있는 에미레이트 항공을 분노하게 만들었던 에어버스사의 파브리스 브레지에 CEO는 A350XWB 인수 기자회견을 통해 A350의 수주성과에 대해 자랑스럽다고 밝히면서도 A380의 판매를 활성화시킬 필요는 있지만, 단종시킬 계획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헛소리일 뿐"이라며 논란을 불식시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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