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공지&소식/기획 시리즈

[네옴] 세상에 없던 곳에 도전하는 사우디의 메가 신도시 네옴의 프로젝트 시리즈

둘라 2023. 12. 2. 02:01
728x90
반응형

 

그동안 미개발 상태였던 홍해 일대 개발에 나서기 시작했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는 2017년 10월 24일 자신이 주최한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 컨퍼런스를 통해 사우디 내의 기존 규제와 제약에 벗어난 미래형 주거·사업용 신도시 '네옴'(NEOM)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서울 면적의 44배에 달하는 2만 6500 km2의 부지 위에 5천억달러를 투자하여 친환경 재생 에너지로 움직히는 미래형 도시를 표방한다는 국적불명의 이름 네옴 (NEOM)은 라틴어로 New를 의미하는 NEO와 아랍어로 미래를 의미하는 Mustaqbal을 조합하여 도시가 표방하고 있는 슬로건인 "새로운 미래"를 의미합니다. 아랍어 표기 نيوم은 같은 의미를 지닌 نيو مستقبل에서 그대로 따와 축약했습니다.

 

첫 공식 발표 이후 구체적인 진전이 없었던 네옴의 프로젝트들은 2021년 네옴의 핵심 거주지역이 될 더 라인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도시 설계에 들어갔습니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전체 면적의 95%는 그대로 보존하고 5%만 개발하겠다는 계획답게 드넓은 지역 중 개발지역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사실, 내륙으로 갈수록 사막, 산과 협곡 등으로 가득한 자연환경을 감안하면 전체 지역을 다 개발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앞으로 계속 나오게 될 네옴 관련 포스팅을 따로 한 곳에 모아 정리해 봅니다.

 

 

더 라인

네옴의 핵심 거주구역이자 실현성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은 수직 도시.

 

옥사곤

2021년 11월 발표된 네옴 내 신개념 산업도시

 

 

트로제나

눈이 오는 북부 산악지역 일대에 들어서게 될 사우디 내 첫 스키장이 들어설 산악도시.

 

 

신달라 아일랜드

네옴이 자리잡은 아까바만과 홍해의 접점에서 처음 문을 여는 홍해의 관문

 

 

아까바만

아까바만 일대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기상천외한 디자인의 울트라 럭셔리 호텔 리조트와 관광지 시리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