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사회] UAE, 7년 내 세계 최고 혁신국가 중 하나로 도약하기 위한 혁신전략 발표!

둘라 2014. 10. 21. 16:42
728x90
반응형



UAE 부통령 겸 총리를 맡고 있는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쉬드 알 마크툼은 19일 UAE가 향후 7년 내에 세계 최고의 혁신국가들 중 하나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혁신전략을 실행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셰이크 무함마드는 "UAE는 이미 가장 혁신적인 아랍국가이며, 우리의 목표는 세게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들 중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력은 새로운 발상의 끊임없는 발현과 다양한 방법과 변화를 이끌 방안을 활용한 혁신적인 리더쉽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아울러 "새로운 혁신전략은 개발과 발전 프로그램을 위한 국가적인 우선과제이자 비전2021 (UAE Vision 2021)을 달성하기 위한 일차적인 도구이자 전국적으로 특출한 기술과 능력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다. 그리고 우리는 꾸준하게 비전을 확실하게 수행하기 위해 모든 분야에 걸쳐 창의성을 요구해 왔다. 혁신에 기반을 둔 우리의 기획 실행은 UAE 내에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우리 경제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이다."라며 그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UAE 7대 역점분야

새로운 국가혁신전략에 따라 UAE는 재생 에너지, 운송, 교육, 보건, 과학 기술, 수자원, 우주 진출 등 일곱 개 역점분야의 육성과 개발에 집중하게 됩니다.


1. 재생 에너지

UAE는 산유국 (아부다비)이지만 일찌감치 차세대 청정 에너지 개발에 눈을 떠 실험적인 세계 최초의 친환경 도시 마스다르 시티를 구축하고 있는 등 이미 탈석유 시대의 에너지 개발시장에 이미 뛰어들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원자력 발전소를 지어주고 있지만, 원자력은 거쳐가는 단계일 뿐 그들의 지향점은 아니죠.


2. 운송 및 물류

UAE 교역량은 UAE 내수시장보다 이웃 국가, 또는 대륙 교역의 허브역할을 통해 얻어내는 물량이 많습니다. 세계의 주요업체들이 UAE 시장을 주목하는 것은 내수시장보다 그 너머 연계되는 시장을 보는 것이죠. 우리나라가 70년대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경부고속도로를 지었을 때, 두바이가 석유 수익의 한계를 깨닫고 일찌감치 제벨알리항을 세웠던 것이 바로 그 시발점이었습니다. 아울러 실용성을 강조하고 있는 세계 항공시장의 흐름과 달리 럭셔리화에 방점을 두고 업계에서 과도한 투자라는 우려를 들을 정도로 전폭적인 투자로 급성장하고 있는 에티하드 항공과 에미레이트 항공, 그리고 기존의 국제공항 확장과 더불어 세계 최대의 공항을 꿈꾸는 알마크툼 국제공항 건설 및 확장을 포함한 종합 물류센터인 두바이 월드 센트럴 등 지리적 이점을 살려 항공, 해상 물류에 집중하는 것은 당연한 순서겠지요.


3. 교육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중요 관심사 중 하나인 인적자원개발은 결과적으로 혁신적인 국가를 이끌어나가기 위해 젊은 세대들을 키우고, 분야에 따라서는 해외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입니다.


4. 보건

과거에는 무심했지만 최근에는 걸프 국가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보건분야입니다. 국민들과 거주자들의 건강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본이기도 하지만, 자국민들의 의료관광을 정부에서 지원해주듯 언제까지 외국에 의존할 수만은 없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최근 서울대병원이 UAE 왕립 종합병원의 위탁운영을 맡는 등 해외 병원들의 노하우를 전격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도, 8월부터 개정한 비자법을 통해 메디컬 비자 항목을 추가한 것도 지역 내 의료관광의 허브로 위상을 잡아나가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최신 과학 기술

블로그를 통해서도 여러번 소개해드렸던 것처럼 모바일 정부 시스템 구축, 드론을 활용한 정부문서 배달 서비스, 구글 글래스를 이용한 범인 검거, 주민등록증을 이용한 현금인출, 전기버스를 활용한 이동 법원 등 UAE는 아랍국가들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실험적인 최신 기술활용의 테스트 배드로 적극 나서고 있는 얼리 어답터 성향이 강한 테크 덕후 국가입니다. 국가 발전을 위해서도, 그리고 대외 과시용 퍼포먼스로도 효과적인 방법이니까요. 역사적으로 이슬람에만 올인해서 서양문물을 배척하거나, 그 반대의 자세를 취하는 등 극단적인 스탠스를 취해왔던 아랍 국가들 중 서로 이질적일 것만 같은 과학과 종교의 장점만을 잘 살리고 있는 하이브리드 국가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말이죠.


6. 수자원

오아시스가 많은 알아인을 제외하면 척박한 자연환경을 가진 국가에서 수자원 개발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함께 개발시켜야 할 당면과제 중 하나입니다.


7. 우주 진출

몇달 전 아랍권 최초의 무인 화성탐사선을 띄우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는 UAE는 테크 덕후의 기질을 살려 UAE 우주국을 신설하여 우주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임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략을 발표한 다음날인 20일 UAE우주국과 에미레이트 고등과학기술연구원 (EIAST)와의 협업 하에 아랍 최초의 무인 화성탐사선을 띄우기 위한 프로젝트에 공식적으로 돌입했습니다.


(UAE우주국과 에미레이트 고등과학기술연구원의 협업 계약 체결식.)




혁신정책 실행방안 및 예산

새로운 법률 마련, 혁신 지원, 전문기술 투자, 민간분야 장려책, 국제적인 연구 파트너쉽 조인, 정부 내 혁신운동 등 30개의 국가적인 기획안을 포함한 국가혁신 7개년 계획의 첫 단계는 3년 내에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관영통신 WAM의 보도에 따르면 네 가지 방식을 병행해서 수행하게 됩니다.


첫째,

변화를 지원하는 기관과 법률 구축을 통해 혁신을 장려하는 환경 조성


둘째,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구축한 통합 시스템의 지원 하에 제도화한 획기적인 실천에 의한 정부 혁신. 이를 위해 모든 유관 정부기관은 지출을 1% 절감하여 모은 예산으로 연구와 혁신 프로젝트에 전념한다. 


셋째,

혁신 및 과학 연구를 위한 리서치 센터 설립, 최신 과학기술 접목,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나설 수 있도록 업체를 독려하여 이를 통한 민간분야의 혁신 장려.


네째,

학교와 대학용 교재 만들기를 포함하여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과 수학분야에서 고도로 혁신적인 기술을 갖춘 인재 선별


이러한 병행 정책은 공공, 민간, 미디어 분야간 파트너쉽을 통해 혁신과 창업을 장려하는 국가적인 문화를 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셰이크 무함마드는 오늘날의 혁신은 효율적인 정부기간, 굳건한 정책, 전문 기술, 모든 분야가 대동단결하에 함께 인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경제를 통해 이루어지며, 국가적인 혁신문화에 바탕을 둔 유연하고 창의적인 경제는 UAE의 경쟁력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견인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지속적인 방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국가혁신을 위한 연간 투자액은 140억디르함 (약 4조원) 규모이고 이 중 절반인 70억디르함 (약 2조원)은 연구개발에 할당되어 있지만 향후 몇 년간 지출규모를 현저하게 늘려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척상황 평가방안

국가혁신전략은 진행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16가지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공공 분야는 혁신적인 발상의 비중과 이를 위한 예산 배정에, 민간 분야는 R&D 투자와 종업원의 지식 프로필을 평가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국가의 혁신능력과 지적재산권 보호, 특허 창출 및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능력 등을 비교하는 종합적인 평가를 위한 세계적인 지표도 이에 포함될 것입니다.



참조: "UAE launches plan to be 'among the most innovative nations in the world' within 7yrs" (Arabian Business)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