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마리나를 가로질러 운행하는 두바이 트램)
1. 두바이 트램이란?
두바이 트램은 두바이 메트로 레드라인이 연결되지 못하는 두바이 마리나와 팜 주메이라 일대를 시속 20~50km로 누비는 경전철입니다.
(트램에 따라 전면 광고가 있는 트램도 있다.)
두바이 트램은 개발 당시에는 거점역을 따서 알수푸 트램이라 불렸지만, 결국 두바이 트램으로 이름이 확정되었으며 최고 위원회 의장인 두바이 왕세자 셰이크 함단 빈 무함마드 알마크툼의 지휘 하에 2014년 11월 1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개통한지 근 1년여만에 처음 이용해 봤네요;;;;
(두바이 마리나 역에 있는 현판)
두바이를 자주 다니면서도 트램을 이제서야 이용해보게 된 이유는 두바이를 가로지르는 두바이 메트로와 달리 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1단계로 팜 주메이라와 두바이 마리나 일대의 11개역에서만 운영하기 때문입니다. 2단계 확장 공사가 끝나면, 아래 지도에서도 볼 수 있듯 매디나 주메이와 부르즈 알아랍, 그리고 에미레이츠몰 메트로역까지 연계되어 더욱 많은 승객 운송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두바이 메트로는 하루 20시간 운행하며 현재는 구간에 상관없이 트램비는 3디르함 (약 900원)이며, ([두바이] 새로운 대중교통수단 두바이 트램, 1일 20시간 운행한다! 참조) 주메이라 레이크스 타워스 역과 다막 프로퍼티스 역 (위의 지도상엔 두바이 마리나역으로 표기되어 있음)을 통해 두바이 메트로 ([두바이] 대중교통 (4) 메트로역 입구에서부터 전차 안까지 완전 냉방된 두바이 메트로 참조) 와 팜 주메이라 모노레일 ([두바이] 대중교통 (6) 중동지역 최초의 모노레일 팜 주메이라 모노레일로 둘러보는 팜 주메이라 풍경 참조)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2. 두바이 트램 단선 구간? 복선 구간?
현재 운행 중인 11개역 중 1번 주메이라 비치 레지던스1 역에서 4번 두바이 마리나몰 역까지는 일방 통행으로 운행되는 단선 구간이고, 5번 두바이 마리나역부터 종점인 11번 알수푸까지는 양방향으로 운행하는 복선 구간입니다. 두바이 마리나역에서 바로 주메이라 비치 레지던스 지역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메트로를 타고 주메이라 비치 레지던스 지역을 가기 위해서는 다막 프로퍼티스 역에서 하차해서 트램으로 환승하면 되고, 주메이라 레이크스 타워스나 두바이 마리나몰쪽을 가기 위해서는 주메이라 레이크스 타워스 역에서 환승하시면 바로 갈 수 있습니다.
(두바이 트램 주메이라 비치 레지던스 1역 주변 풍경)
부득이하게 단선 구간과 복선 구간으로 나뉘는 이유는 도로 사정 때문에 그렇습니다. 주메이라 비치 레지던스 일대는 도로가 좁아 지상으로 다니는 트램의 특성상 단선 외에는 놓을 방법이 없는 반면, 나머지 구간은 도로가 없거나 복선을 놓아도 도로체계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바이 트램 두바이 마리나역 연결 통로에서 본 풍경)
3. 트램역 외부 풍경
따라서 단선 구간에는 하나의 정거장과 선로만 깔려있고,
(단선 구간 주메이라 비치 레지던스 1역)
복선 구간에는 가운데 복선 선로를 사이에 두고 두 개의 정거장이 마주보고 있습니다.
(복선 구간인 마리나 타워스 역)
트램 이용자들은 역 일대 도로 상태에 따라 횡단보도를 건너서 역에 접근할 수도 있고,
(주메이라 비치 레지던스 1역)
도로폭이 넓을 경우에는 냉방 연결통로를 건너 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리나 타워스 역 냉방 연결통로)
물론, 두바이 메트로와 팜 주메이라 모노레일로의 환승 시에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냉방 환승통로로 연결됩니다.
(다팍 프로퍼티스 메트로역과 두바이 마리나 트램역의 경계)
4. 트램역 내부 풍경
길게 뻗어있는 역의 구조는 단순합니다. 단선 구간은 마주보는 반대편 역이 없고,
(주메이라 비치 레지던스 1역 내부)
복선 구간은 맞은편 역이 보이는 차이뿐이죠.
(마리나 타워스 역 내부)
냉방이 가동되는 트램역에는 사고 방지 겸 냉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메트로역과 마찬가지로 스크린 도어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트램을 타기 전에 단선 구간인지 복선 구간인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 봅니다. 두바이 마리나 역 (5번)부터 알수푸 역 (11번)까지는 복선 구간이라 덜 헷갈리는데, 일방인 단선 구간은 5->1->2->3->4->5 순으로만 운행하기 때문에 주베이라 비치 레지던스를 가려고 주메이라 레이크스 타워스 역 (3번)에서 환승할 경우 두바이 마리나 역 (5번) 이후의 역에서 내려 반대방향의 트램으로 갈아타지 않으면 (3->4->5->(반대편 역으로 환승)->5->1->2 순) 그대로 종점 알수푸 역 (11번)까지 갑니다;;;;
3디르함의 트램비는 대중교통카드인 놀 카드 ([두바이] 대중교통 (1) 놀 (nol) 교통카드, 두바이 대중교통 이용의 시작! 참조)나 티켓으로만 낼 수 있으며, 아래 사진과 같은 기기에 태그하면 자동적으로 정산됩니다.
(놀 카드/티켓 태그기)
놀 카드 충전이나 티켓 발급을 위한 기기도 같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티켓 판매기와 태그기)
트램역 안에서 역 인근의 정보, 요금체계, 대중교통망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안내판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트램마다 골드 클래스 칸이 앞이나 뒤에 있을 수 있기에, 놀 골드 클래스 카드 소지자는 천장에 달린 안내판을 보고 골드 클래스 칸이 어느쪽인지 미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5. 트램 내부 풍경
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트램도 메트로처럼 골드 클래스 칸과 일반 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골드 클래스 칸은 좌석이 가죽 시트로 되어 있고,
일반석은 패브릭 재질의 의자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어느쪽이로든 주변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개찰구가 있는 메트로역과 달리 트램역은 별도의 개찰구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냥 탔다가는 무임승차로 걸릴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차장이 있어 승객들이 트램비를 내고 탔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객실의 유리는 틴팅이 되어 있지 않는 대신 구멍이 촘촘하게 박힌 별도의 테이프(?)가 붙어 있어 직사광선을 완화해 줍니다.
6. 트램 운행구간 내 도로에서는 트램이 최우선!
최고 속도가 50km 밖에 되지 않는 트램의 안전 운행을 위해 트램이 다니는 구간에 있는 도로에서는 두바이의 일반도로와는 다른 신호체계로 움직이며 차량의 종류와 상관없이 트램에게 최우선권이 있어 운전자들에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UAE 내 전체를 통틀어 트램 구간에서만 볼 수 있는 전용 신호판도 있죠.
트램 구간의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특히 더 주의해야 하는 건 트램 최우선의 신호체계 뿐만 아니라 교통 범칙금이 일반 도로에 비해 전반적으로 엄격하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교통 범칙금에 비해 최대 3만디르함 (약 900만원)에 달하는 높은 범칙금과 면허정지까지 동반하기 때문이죠. 이는 운전자들의 안전 운전 의식을 고취시키겠다며, 트램 구간에 대한 특별 도로교통법을 발의한 두바이 왕세자 셰이크 함단 빈 무함마드 알마크툼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입니다. ([두바이] 트램 시운전 중, 신호위반으로 사고를 유발한 운전자에겐 최대 약 900만원의 범칙금 부과! 참조)
두바이의 대중교통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가이드는 [여행] 놀 교통카드부터 트램까지, 두바이 여행객들을 위한 두바이 대중교통 정보!
'GCC&GU > UAE'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스마트 자판기 (1) 메트로역에서 터치 스크린으로 구입한 물건을 집으로 보내는 자판기 스마트 몰! (0) | 2015.11.13 |
---|---|
[두바이] 버스 정류장 내에서 커피 한 잔과 공과금 납부까지! 두바이 냉방 버스 정류장은 스마트 냉방 버스 정류장으로 업그레이드! (0) | 2015.10.21 |
[IT] 애플의 이슬람력 새해 선물, 두바이와 아부다비 애플 스토어 개장일정 공식 발표! (0) | 2015.10.15 |
[사회] 단순한 사우디와 달리 의외의 휴일까지 챙길건 다 챙기는 UAE의 공휴일 (0) | 2015.10.12 |
[두바이] 에미레이츠몰 내 아디다스 플래그쉽 스토어 개장식의 주인공으로 참석한 데이비드 베컴을 보다! (0) | 2015.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