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야!쌀람!풋볼/FIFA 클럽 월드컵

[2022 클럽 월드컵] 레알 마드리드, 첫 결승 진출한 알힐랄 꺾고 클럽 월드컵 통산 5회 우승 달성!

둘라 2023. 2. 12. 06:33
728x90
반응형

0. 리뷰

1) 이번 클럽 월드컵을 통해 처음 맞붙는 알아흘리와 플라멩구의 3-4위 결정전에서는 역전에 재역전을 거듭한 끝에 가브리엘 바르보사의 결승골과 페드로 길레르메의 쐐기골을 앞세운 플라멩구가 2대4 역전승을 거두고 3위를 차지했습니다. 알아흘리는 선제골을 허용한 상황에서 아흐메드 함디의 멀티골로 역전에는 성공했지만 알리 마아룰이 페널티킥을 놓치면서 점수차를 벌이는데 실패한 상황에서 칼리드 압둘파타의 퇴장으로 인한 수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내리 세 골을 허용하면서 스스로 무너졌습니다.
2) 클럽 월드컵에 네 번 출전해서 네 번 모두 우승을 차지한 레알 마드리드와 클럽 월드컵에 출전해 4위만 두 번 차지하고 세번째 출전에서 결승에 처음 진출한 알힐랄이 처음 맞대결을 펼칩니다. 클럽 월드컵 최다 우승팀인 레알 마드리드는 산 로렌조 (아르헨티나/ 2014년), 가시마 앤틀러스 (일본/ 2016년), 그레미오 (브라질/ 2017년), 알아인 (UAE/ 2018년)을 잇달아 꺾고 우승을 차지했으며, 4년 만에 복귀하여 알힐랄을 상대로 통산 5회 우승에 도전하며, 알힐랄은 언더독의 반란을 꿈꿉니다. AFC 산하 클럽으로 결승에 진출했던 가시마 앤틀러스와 알아인이 개최국 리그 우승팀 자격으로 출전했던 대신, 알힐랄은 아챔 챔피언 자격으로 원정 출전했다는 점이 차이.
3) 레알 마드리드는 알아흘리 전에서 결장했던 카림 벤제마 등이 뒤늦게 합류했습니다.
4) 첫 클럽 월드컵 결승 진출로 사우디 스포츠부와 알왈리드 빈 탈랄 왕자로부터 150만 리얄 (약 5억원)의 보너스를 받은 가운데, 알왈리드 빈 탈랄 왕자는 우승할 경우에도 1인당 100만 리얄의 보너스를 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압둘라 알마이유프 골키퍼는 언론 인터뷰에서 보너스는 이미 받긴 했지만, 페라리 승용차도 함께 받았다는 뉴스는 가짜 뉴스라고 항간의 보도를 부인했습니다.
5) 장현수 풀타임. 4년 만에 돌아온 클럽 월드컵에서 통산 5회 우승에 도전하는 레알 마드리드는 페데리코 발베르데의 멀티 결승골과 비니시우스 주니어의 멀티골, 카림 벤제마의 골을 묶어 루시아노 비에토가 멀티골을 넣으며 따라온 알힐랄을 5대3으로 꺾고 큰 이변없이 통산 5회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결승전에 양팀이 넣은 8골은 클럽 월드컵 결승전 역사상 최다골. 처음 클럽 월드컵 결승무대를 밟은 알힐랄은 새로운 역사를 써보겠다며 의지를 불태웠지만, 역시나 한 수 위의 기량을 가진 레알 마드리드를 상대하기는 역부족이였습니다. 그럼에도 지난 두 차례 출전에서 4위에 그쳤던데다 클럽 월드컵 결승에 진출했던 아시아 (가시와, 알아인) 혹은 아랍 클럽(라자 카사블랑카, 알아인)이 모두 홈에서만 진출했을 뿐, 클럽 월드컵 원정에서 결승 진출에 성공한 역사가 없었기에 알힐랄의 이번 원정 준우승도 값진 성과.

6) 알힐랄은 클럽 월드컵에서 다섯번 결승에 진출한 레알 마드리드에게 가장 많은 실점을 허용했지만 가장 많은 득점을 기록했으며, 레알 마드리드가 지금껏 클럽 월드컵에서 치뤘던 모든 경기를 통틀어서도 가장 많은 득점을 기록했습니다.
7) 클럽 월드컵에서 우승할 경우 결승 진출에 이어 선수 1인당 100만 리얄을 추가로 지급하겠다고 했던 억만장자 알왈리드 빈 탈랄 왕자는 준우승이 확정된 후 알힐랄 구단에 준우승 보너스로 총 1억 리얄 (약 338억원)을 지급하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8) 사우디 체육부는 사우디 클럽으로는 처음으로 클럽 월드컵 결승에 진출해 원정 준우승을 차지한 알힐랄 선수단의 공개 환영식을 불바르 리야드 시티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 3-4위 결정전
알아흘리 (이집트) 2:4 플라멩구 (브라질) (2월 11일 16:30/ 탕헤르 스타디움)

알아흘리 플라멩구
  (전반 11분) 가브리엘 바르보사
(전반 36분) 아흐메드 함디  
(후반 15분) 아흐메드 함디  
(후반 24분 퇴장) 칼리드 압둘파타  
  (후반 32분) 페드로 길레르메
  (후반 39분) 가브리엘 바르보사
  (후반 46분) 페드로 길레르메

 

2. 결승전
레알 마드리드 (스페인) 5:3 알힐랄 (사우디) (2월 11일 20:00/ 프린스 물레이 압둘라 스타디움)

레알 마드리드 알힐랄
(전반 13분) 비니시우스 주니오르  
(전반 18분) 페데리코 발베르데  
  (전반 26분) 무사 마레가
(후반 9분) 카림 벤제마  
(후반 13분) 페데리코 발베르데  
  (후반 18분) 루시아노 비에토
(후반 24분) 비니시우스 주니오르  
  (후반 34분) 루시아노 비에토

 

3. 클럽 월드컵 최종 순위

1위 레알 마드리드 (스페인/ 통산 5회 우승)
2위 알힐랄 (사우디/ 첫 준우승)
3위 플라멩구 (브라질)
4위 알아흘리 (이집트)
5위 위다드 AC (모로코) (2라운드 승부차기 패배)
6위 시애틀 사운더스 (미국) (2라운드 90분내 패배)
7위 오클랜드 시티 (뉴질랜드) (1라운드 패배)

페어플레이 어워드: 레알 마드리드
아디다스 골든 볼 어워드: 비니시우스 주니오르 (레알 마드리드)
아디다스 실버 볼 어워드: 페데리코 발베르데 (레알 마드리드)
아디다스 브론즈 볼 어워드: 루시아노 비에토 (알힐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