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사회] 2023년부터 시행에 들어간 UAE의 실업보험 가입 안내 가이드

둘라 2023. 1. 3. 03:36
728x90
반응형

 

UAE는 2023년 1월 1일부터 "비자발적 실직 (Involuntary Loss of Employment/ 약칭 ILOE)"이라 명명한 실업보험제도의 시행에 들어갔습니다.지난해 5월 입법 예고하여 11월 두바이 보험사를 중심으로 한 인슈어런스 풀과 이와 관련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며 좀더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아직 안정화되지는 않은 듯 하지만, 새해가 시작되면서 지난 11월 당시에 공개되지 않았던 정보 (가입처, 과태료 등)가 추가로 공개되었기에 공유합니다.

 

가입 대상자

가입 대상 자격은 UAE 내 공공 부문 및 민간 부문에 종사하는 에미라티 (UAE인)과 외국인 거주자로 한정되어 있으며, 가입 예외 대상자들을 제외하고는 반드시 가입해야하는 의무보험입니다.

11월 발표 당시 가입 조건에서 업데이트 된 부분은 Free Zone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가입 대상에서 제외되었다는 것!

 

가입 시 필요서류

실업보험 가입을 위해서는 에미레이츠 ID (신분증)와 유효한 UAE 휴대폰 번호만 있으면 됩니다.

 

보험 플랜

급여 중 각종 수당을 제외한 순수 기본급 16,000디르함 을 기준으로 두 개의 카테고리만 존재하며, 연 보험료는 카테고리에 따라 A (1,6000디르함 이하) 63디르함 (약 21,700원) / B (16,000디르함 초과) 126디르함 (약 43,400원) (VAT 포함)입니다. 참고로, 63디르함이면 UAE 내 주류 판매점에서 한국 소주를 4병 정도 살 수 있는 금액입니다. 126디르함이면 소주 8병 가격, 파인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면 메인 메뉴 1개 가격보다도 싼 가격이죠.

보험기간은 1년, 혹은 2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보험료 납부는 월납/분기납/반기납/1년 완납을 모두 지원합니다.

 

 

보험 가입, 보험료 납부, 실업급여 청구 주체

보험비가 싸서 그런 덕인지는 몰라도 우리나라와 달리 실업보험에 관련해서는 보험 가입부터 실직 시 실업급여 청구까지 전적으로 개인의 책임이자 의무입니다. 회사가 직원들을 보험에 가입시키거나 보험비를 대납해야 할 의무가 없으며, 단지 직원들에게 유예기간 내 실업보험에 잊지 말고 가입하라는 지침을 상기시켜주는 것이 전부라고 하네요.

 

 

보험 가입 유예기간 및 과태료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는 과도기 임을 감안하여 현재 기준으로는...

1) 2022년 12월 31일 이전 입사자는 6개월 (2023년 6월 30일까지)의 유예기간이...

2) 2023년 1월 1일 이후 신규 입사자는 UAE 도착일 (UAE 신규 입사자), 혹은 비자 상태 변경일 (UAE 내 이직자)로부터 4개월의 유예기간이 주어집니다.

 

만약, 주어진 유예기간 내에 보험을 가입하지 못할 경우 400디르함의 과태료 (연 최대 보험비가 126디르함임을 감안하자...)가 부가되며, 가입은 했지만 보험비를 3개월 연속 미납할 경우 말소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재가입을 원할 경우 말소된 보험의 미납액과 200디르함의 과태료를 납부해야만 재가입이 가능해진다고 하네요.

 

 

보험 가입은 어디서?

보험 가입은 ILOE 직영 채널과 기타 채널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입할 수 있지만, 기타 채널을 통해 가입할 경우 상기 보험비 외에 해당 채널에서 부과하는 서비스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1) 직영 채널

    ILOE 홈페이지 https://www.iloe.ae/

    ILOE 모바일 앱

             앱 스토어 (추후 공개)

             안드로이드 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nsurance.iole 

 

2) 기타 채널

     알안사리 환전소 (Al Ansari Exchange)

     비즈니스 센터 (Tawjeeh / Tasheel)

     에티살라트 (SMS & 통신비로 납부) (추후 서비스 개시)

     키오스크 (upay)

     은행 앱 & ATM (C3Pay, RAKBANK)

 

 

직영 채널을 통한 가입 방법

1) ILOE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가입 유예기간에 대한 팝업창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실업 보험 홍보 브로우셔 https://www.iloe.ae/pdf/ILOE-Flyer-English.pdf

   실업 보험 약관 https://www.iloe.ae/pdf/policy-terms-condition-english.pdf

 

2) Subscribe를 클릭합니다. 가입 신청시 자신의 정보를 찾을 수 없을 때 연락할 곳이 어디인지를 알려주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     민간 부문에서 근무하고, Ministry of Human Resources and Emiratization (MOHRE)에서 워크퍼밋을 받았을 경우 600590000
  •     공공 부문에서 근무할 경우 근무하는 곳의 HR에 문의.
  •     단, 프리존 근무자는 현시점에선 가입 대상자가 아니니 당장은 잊어 주세요.

 

3)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가 민간 부문인지 공공부문인지를 선택합니다.

 

4) 자신의 EID 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OTP를 발급받은 후 가입자 등록을 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Registered User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시행 첫 날이라 그런지 모든 데이터가 이관되지 않은 듯 제 EID 정보가 없다고 나와 더 이상 진행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후 절차에 대해서는 실제로 진행이 가능할 경우 스크린샷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5) 가입자 등록이 완료되면 자신의 기본급과 가능한 월 보험료를 알려주는 환영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6) 맞을 경우 "I confirm my personal details are correct"를 클릭합니다. (틀리면 수정 요청을 해야겠지요.)

 

7) 보험가입 기간을 선택합니다: 보험 가입 기간은 1년, 혹은 2년입니다.

 

8) 보험료 납부 방식을 결정합니다: 완납 / 반기납 / 분기납 / 월납이 가능합니다. 완납해봐야 63디르함/126디르함입니다.

 

9) 보험 조건과 약관을 검토한 후 수락합니다.

 

10) 보헝증서를 수령하고 싶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11) 보험료를 납부할 카드 정보를 입력합니다.

 

12) 보험료를 결제하는 것으로 보험가입은 완료되며,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자동 생성된 보험증서가 발급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