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야!쌀람!풋볼/AFC챔피언스리그

[2022 ACL PO] 알타아운과 샤르자, 승부차기 접전 끝에 역전승을 거두고 아챔 조별예선에 합류해!

둘라 2022. 3. 16. 04:39
728x90
반응형

0. 리뷰

1) 올시즌 아챔 진출팀 선정 과정에는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었습니다.

2) 지난 1월 AFC는 당초 출전권이 주어졌던 이란의 에스테그랄과 페르세폴리스가 AFC 클럽 라이센싱 규정에 명기된 의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며 두 팀의 라이센스를 말소시키면서 자동적으로 출전 자격도 박탈했습니다. 이에 반발한 두 팀은 CAS에 제소한다고 나섰지만 결국은....

3) 이라크 프리미어 리그 3위팀인 알나자프가 AFC 라이센스 취득에 실패하면서 4위팀인 알쇼르따에게 출전권이 주어졌지만, 알쇼르따가 알나자프 대체팀으로는 출전하지 않겠다고 이를 거부하면서 이라크의 출전권 하나가 취소되었습니다.

4) 이라크의 날라간 플옵 출전권이 주어지게 된 시리아 리그 우승팀 티슈린은 AFC 챔피언스 리그 라이센스를 부여받지 못해 2022 AFC컵에 대신 출전하기로 하고 준우승팀인 알자이쉬가 2005년 이후 17년만에 아챔 부대를 밟게 되었습니다.

5) 요르단 프로 리그 우승팀인 알람싸가 AFC 라이센스를 취득하지 못해 준우승팀인 알와흐다가 대신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6) 사우디 리그 3위팀인 알잇티하드가 AFC 라이센스를 취득하지 못해 4위팀인 알타아운이 대신 플옵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7) 투르크메니스탄 리그 준우승팀인 아할만 AFC 챔피언스 리그 라이센스를 취득했기에 우승팀인 알틴 아시르는 2022 AFC컵에 출전하고 아할이 아챔에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8) 조별예선은 라마단 기간 중인 4월 한 달 동안 리야드 (A&B조), 젯다 (C조), 부라이다 (D조), 담맘 (E조)의 사우디 내 4개 도시에서 분산 개최되며, 코로나로 인한 각종 입출국 제한과 카타르 월드컵 준비를 위한 선수 차출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16강전부터 결승전까지는 내년 2월에 열리게 됩니다.

9) 알타아운과 알자이쉬의 경기에서는 연장 120분에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알타아운이 5대4 승부차기승을 거두고 조별예선에 진출했습니다. 알타아운은 알자이쉬의 무함마드 알와키드에게 선제골을 허용했지만 수마이한 다이단이 동점골을 터뜨리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린 바 있습니다. 알자이쉬는 승부차기 첫 키커의 실축을 만회하지 못하고 결국 역전패 당하고 말았습니다. 역전승을 거둔 알타아운은 남태희의 알두하일과 세파한, 파크타코르가 있는 D조에 합류했습니다.

10) 바니야스와 나사프 까라쉬의 경기에서는 수크루브 누롤로에프의 결승골과 쿠아신 노르차예프의 쐐기골을 앞세운 나사프 까라쉬가 손쉬운 0대2 승리를 거두고 정우영의 알사드가 있는 E조에 합류했습니다.

11) 샤르자와 알자우라의 경기에서는 드라마에 드라마가 이어진 가운데 샤르자가 승부차기 끝에 6대5 역전승을 거두고 아챔행 마지막 티켓을 땄습니다. 샤르자는 카이오 루카스가 페널티킥을 실축한 후 사아드 압둘아미르에게 선제골을 허용했지만, 또다시 얻은 페널티킥 기회에서 칼리드 바와지르가 성공시키면서 승부를 원점으로 돌릴 수 있었습니다. 연장 후반 인저리 타임에 시간지연을 이유로 받게 된 경고 누적으로 알자우라아의 잘랄 핫산 골키퍼가 퇴장당하면서 이어진 승부차기에서는 알자우라아의 골키퍼가 승부차기 도중 교체되는 보기드문 풍경이 이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섯번째 키커까지 모두 성공한 승부차기에서 알자우라아의 여섯번째 키커의 슛이 아딜 무함마드 골키퍼에 막히면서 샤르자의 승리가 확정되었습니다.

12) 김대용 주심이 이끈 샤르자와 알자우라아의 경기는 경기 막판 논란이 될만한 판정이 이어졌습니다. VAR가 적용되지 않은 경기에서 샤르자의 명백한 온사이드 골이 오프사이드로 무효처리되기도 하고, 승부차기를 앞둔 마지막 순간에 옐로카드를 들어 알자우라의 골키퍼가 퇴장당한 것이었죠. 

 

 

1. 경기 결과

알타아운 (사우디) 1:1 알자이쉬 (시리아) (3월 15일 18:50/ 킹 압둘라 스포츠 시티 스타디움) => PK 5:4

알타아운 알자이쉬
  (후반 25분) 무함마드 알와키드
(후반 36분) 수마이한 알나비트  

 

 

샤르자 (UAE) 1:1 알자우라아 (이라크) (3월 15일 20:15/ 샤르자 스타디움) => PK 6:5

샤르자 알자우라아
  (후반 16분) 사아드 압둘아미르
(후반 44분) 칼리드 바와지르  
  (연장 후반 16분 퇴장) 잘랄 핫산

 

 

바니야스 (UAE) 0:2 나사프 까라쉬 (우즈벡) (3월 15일 20:15/ 바니야스 스타디움)

바니야스 나사프 까라쉬
  (전반 27분) 수크루브 누룰로에프
  (후반 30분) 쿠아신 노르차예프

 

 

 

 

2. 최종 조편성

A조 B조 C조 D조 E조
사우디 리야드 리야드 젯다 부라이다 담맘
알라이얀 (카타르) 뭄바이 시티 (인도) 아할 (투르크메니스탄) 풀라드 세파한 (이란) 알파이살리 (사우디)
알힐랄 (사우디) 알샤밥 (사우디) 샤밥 알아흘리 (UAE) 알두하일 (카타르) 알사드 (카타르)
이스티크롤 (우즈벡) 알자지라 (UAE) 풀라드 쿠제스탄 (이란) 파크타코르 (우즈벡) 알와흐다 (요르단)
샤르자 (UAE) 알꾸와 알자위야 (이라크) 알가라파 (카타르) 알타아운 (사우디) 나사프 까르쉬 (우즈벡)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