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GCC&GU/UAE

[교통] 신분증 에미레이츠 ID로 주유소에서 다양하게 결제할 수 있는 애드녹 월렛

둘라 2019. 8. 4. 04:16
728x90
반응형


UAE에 살고 있는 거주민이라면 반드시 갖고 다녀야 할 UAE의 주민등록증인 에미레이츠 ID는 단순한 신분증의 개념을 넘어 내장된 칩을 활용한 다양한 어빌리티를 추가해 오고 있습니다. ([비자] UAE 거주증, 15자리 숫자로 구성된 에미레이츠 아이디 번호의 의미는? 참조) 



2014년에는 에미레이츠 ID에 ATM 카드 어빌리티를 부여한 은행이 있었으며 ([경제] 신분증으로 현금인출을? UAE의 알힐랄 은행, 신분증 현금인출 서비스 제공 발표! 참조), 2016년부터는 두바이 국제공항을 통해 거주민이 입출국할 경우 입출국심사대에서 여권들고 기다릴 필요없이 E-Gate에 에미레이츠 ID와 손가락을 스캔하는 것으로 절차를 간소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으니까요. ([공항] UAE 거주자라면 에미레이츠ID로 두바이 국제공항 출입국심사를 간단히! 참조)


실생활에서 다용도로 활용되는 에미레이츠 ID에 최근 새로운 어빌리티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부다비의 정유사인 ADNOC에서 기존에 있던 ADNOC Wallet을 업그레이드시켜 에미레이츠 ID만 있으면 ADNOC 주유소에서 제공하는 차량 주유부터 휴게소 내 쇼핑, 세차 등의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애드녹 월렛은 새로운 서비스는 아니고 몇 년전부터 애드녹에서 제공해오던 서비스였습니다. 라할 카드 같은 주유카드나 애드녹 편의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애드녹 플러스 카드 등의 결제카드 서비스를 제공해오던 애드녹은 2016년 연말을 즈음하여 라할 카드를 대체하여 살릭과 같은 RFID 방식의 태그를 주유구에 부착하여 선불충전 후 차감하거나 후불로 월말 정산하는 스마트 태그를 도입하면서 주유 후 결제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도입해왔습니다. 주유 후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결제하면 잔돈을 거슬러주랴, (카드 결제의 경우) 카드 영수증을 끊어주고, 주유원이 주유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엔 별도의 영수증을 끊어주는 등 실질적인 주유와 상관없는 행위로 인해 지체되는 주유 시간 및 절차를 간소화하여 지체를 줄이기 위해 도입한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태그나 별도의 주유 카드 보급은 상대적으로 더딘 편이었습니다. 스마트 태그 도입 초창기엔 스마트 태그 결제가 지원되지 않은 주유소가 많았으며, 거의 모든 주유소에 스마트 태그 결제가 정착된 이후에는 태그 보급에 제약이 있었습니다. 시범 도입 당시에는 프로모션 차원에서 무료로 장착할 수 있었지만 프로모션 기간이 끝난 후에는 315디르함의 장착비를 별도로 내야하는데다, 스마트 태그를 장착할 수 있는 센터가 전국에 10곳 밖에 없기에 정부 기관이나 회사 등 주유할 일이 많은 기관과 달리 개인 사용자들에게로의 보급은 1년반이 넘는 지금도 생각처럼 그리 많이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애드녹 플러스 카드 역시 발급비로 265디르함을 내야 하니 일반인들이 굳이 카드를 발급할 필요성을 못 느꼈던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애드녹은 애드녹 월렛을 활성화하기 위해 에미레이츠 ID를 토큰이라 부르는 주요 결제수단으로 채택하여 대대적인 재런칭에 들어간 것입니다. UAE 거주자라면 상시 지참하고 다녀야하는 에미레이츠 ID를 토큰으로 사용하게 되면 스마트 태그 장착비나 애드녹 플러스 카드 발급비를 부담스러워 할 수 있는 일반인들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 태그나 물리적인 카드 발급을 제한할 수 있으니까요. 에미레이츠 ID를 사용하는게 부담스러우면 스마트 태그나 애드녹 플러스 카드를 유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애드녹 월렛은 애드녹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애드녹 디스트리뷰션에 등록하여 계정을 생성하고 결제금액을 선불충전시킨 후 애드녹 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거나 휴게소에서 결제할 때 현찰이나 신용카드 대신 에미레이츠 ID만 인식시켜주면 결제금액만큼 자동으로 차감되며, 결제 내역은 등록한 핸드폰으로 문자 메세지와 이메일로도 발송되면서 사용자의 계정에 기록되기 때문에 별도의 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아 영수증 용지 사용도 줄일 수 있는 추가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애드녹 월렛을 등록한 후 시험 삼아 주유 및 간단한 먹거리를 구입하면서 에미레이츠 ID로 결제를 해 보았는데, 주유가 끝난 후 안그래도 일처리가 느린데 카드 영수증 및 주유 영수증을 발급받느라 기다려야 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데다, 영수증을 받지 않아도 되서 편했습니다. 회사에서 애드녹 월렛 결제에 대한 교육을 단단히 시켰는지, 다른 주유소에서 두 번 결제했음에도 결제할 때마다 똑같았던 직원들의 멘트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 고객님, 간편하고 참신한 결제수단이죠?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