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있을지도 모를 걸프지역 가이드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TMI 가득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러가지.../관심사 및 지름

[건물] 자하 하디드의 변태적인 설계가 매력적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

둘라 2014. 7. 21. 12:42
728x90
반응형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그곳,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를 둘러보았습니다.





홈페이지의 설명에 따르면 DDP는 동대문운동장 공원화와 지하공간 개발에 따른 상업 문화활동 추진, 디자인 산업 지원시설 건립 등 복합 문화공간 건립을 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역사적인 건물 중 하나였던 동대문 운동장을 철거하고 그 위에 세워진 건물입니다.


이 건물은 파격적인 설계로 세계 곳곳에서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는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최근 여성의 생식기와 유사하다 하여 논란을 빚었던 카타르의 알와크라 스타디움 역시 그녀의 작품입니다.


표면의 덮개 하나하나가 다 제각각이어서 고유번호가 붙어있을 정도로 보기드문 자유분방한 곡선미를 자랑하는 그 곳을 둘러보았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한바퀴 둘러본 이 곳은 의외로 매력이 넘치는 건물이었습니다.


변태스럽달까 괴랄스럽기도 한 기괴한 건물 디자인은 너무나도 정형화 된 볼 때마다 가끔씩 지루한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일반 건축물에서 보기 드문 강렬한 개성을 자랑하고 있으니까요.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하늘로 치솟기만 하는 고층건물이 넘쳐나는 현실에서는 더욱 돋보이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이 건물을 굳이 여기에 세웠어야 했을까에 있어서 만큼은 좋은 점수를 주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건물 곳곳에 과거의 흔적을 조화시키려고 시도했던 것처럼 분명 이 공간만큼의 역사적인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을 무시한 채 전혀 쌩뚱맞을 수 밖에 없는 건물을 세웠어야 했을까 싶은 아쉬움이랄까요. 차라리 다른 곳에 세웠더라면 많은 반발을 사지 않았을 것 같은데 말이죠. 





최신 건축기수를 실험하듯 온갖 기상천외한 건물과 프로젝트를 앞세워 세계의 화제를 모으고 있는 두바이의 경우엔 애시당초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기에 아무 미련없이 괴랄한 도전을 할 수 있다지만, 이 곳 뿐만 아니라 현대적으로 잘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일단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공간을 밀어내 버린 후 새로운 건물을 세우는데 급급한 우리의 현실은 아쉽기만 합니다. 우리만의 특색있는 볼거리를 개발하지 못하고 그저 따라하는 것 뿐이니까요.  




728x90
반응형